네이버는 2024년 3분기 매출 2조 7,156억 원, 영업이익 5,253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. 검색 및 광고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8.2% 증가했다.
네이버㈜(대표이사 최수연)는 2024년 3분기 실적으로 매출 2조 7,156억 원과 영업이익 5,253억 원을 발표했다. 이는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.1%, 38.2% 성장한 수치로, 검색 및 광고 부문의 실적 호조와 사업 부문별 고른 성장에 힘입어 사상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.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대비 3.8%p 개선된 19.3%로 양호한 성과를 보였다.
사업 부문별로는 서치플랫폼, 커머스, 핀테크, 콘텐츠, 클라우드 모두 성장세를 이어갔다. 서치플랫폼은 전년 대비 11.0% 증가한 9,97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. 숏폼, 피드 서비스 확장과 광고 상품 개선이 서치플랫폼 매출 상승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으며, 10개 분기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했다.
커머스 부문은 전년 대비 12.0% 성장한 7,254억 원을 기록했다. 브랜드와의 협업 및 멤버십 혜택 강화, 배송 품질 개선이 주요한 기여 요인으로 작용했으며, 네이버는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초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.
핀테크 부문은 네이버페이 결제액이 외부 생태계 확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22.1% 증가하며, 매출은 3,851억 원을 기록했다. 오프라인 결제액도 78% 증가해 핀테크 분야 성장에 기여했다.
콘텐츠 부문은 일본 라인망가의 성장이 돋보이며, 매출은 전년 대비 6.4% 증가한 4,628억 원을 기록했다. 특히, 라인망가는 역대 최고 MAU와 유료 이용자 수를 기록하며 콘텐츠 부문의 성장세를 견인했다.
클라우드 부문은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중심으로 전년 대비 17.0% 성장한 1,446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.
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"네이버는 AI와 데이터 기반의 검색과 초개인화 서비스 강화로 플랫폼 고도화를 지속하며, 플레이스, 지도, 디지털 트윈 등 다양한 분야에 생성 AI를 적용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있다"고 말했다. 네이버는 앞으로도 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확장과 지속적인 플랫폼 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.